본문 바로가기

복지

소아 청소년 ADHD 치료비 지원 정부 사업 Wee 활용 방안

728x90

ADHD란 주의 산만, 과잉 행동, 충동성으로 인해 학습 장애를 보이는 소아 청소년기의 정신과적 장애입니다. 애들이 다 그렇지 하고 넘기기 보다, 증상이 조금이라도 염려된다면 전문기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마침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위(Wee) 지원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위(Wee = We+Education+Emotion) 프로젝트는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생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즉, 위기 학생 지원 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이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병원형 위(Wee) 센터는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 학생들에게 상담 및 교육, 치료와 의료 자문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전문의의 병원 치료(놀이 치료, 상담 치료 등)까지 지원하는 위탁 치료형 기관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대안교과 교사, 매체치료사, 청소년 상담사, 간호사의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Wee) 센터는 교육지원청 소속 기관으로, 위(Wee) 센터에서 상담 서비스를 받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위(Wee) 클래스란

학생이 다니고 있는 소속 학교의 상담실에서 학생의 어려움을 상담, 치료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학생, 학생의 보호자, 담임 선생님이 상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Wee) 센터는

관내 위(Wee) 클래스가 없는 학교 또는 여러 사유로 위(Wee) 클래스에서 상담받기 어려운 학생, 그리고 위(Wee) 클래스에서 연계한 학생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위(Wee) 스쿨은

상담을 비롯한 인성, 직업교육 및 사회적용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대안교육기관 겸 중, 장기 위탁 기관입니다. 중, 장기 위탁교육 또는 상담, 치유가 필요한 고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가정형 위(Wee) 센터는

보호, 상담 및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적응 환경을 개선하여 가정 및 학교 복귀를 돕는 중, 장기 위탁 기관입니다. 장기결석, 등교거부,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그리고 정서행동에 문제가 있거나 은둔형, 범죄, 가출 등 기숙형 보호가 필요한 학생과 마지막으로 가정폭력, 학대, 방임, 빈곤, 가정 해체 등의 위기 속에 빠진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집중력을 유지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서도 위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DHD는 적절한 접근 방법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화하고 나아가 완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병원형 위(Wee) 센터 지원 사업을 적극 활용, 선제적 진단과 치료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